posted by 햅시바 2020. 2. 5. 09:21

16:1 바울이 더베에 들렀다가 루스드라에 도착했다.거기에 디모데라는 제자가 있었다. 디모데는 주님을 믿는 유대인 여자의 아들이 있었는데, 아버지는 헬라인이었다.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을 받는 사람이었다.

3 바울은 디모데를 데리고 떠나고 싶었다. 그러나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들 때문에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이 모두 그의 아버지가 헬라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4 그들이 여러 도시를 거쳐 가면서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과 장로들이 결정한 규정들을 전달하여 지키게 하였다.

5 그러자 교회들은 믿음이 견고해지고 인수가 날마다 증가하였다.

이것은 유대적 배경의 강한 영향이 유대인 믿는이들 가운데 남아 있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주님의 복음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좌절시키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