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햅시바 2020. 5. 3. 09:17

2:7 꾸준히 선한일을 하며 영광과 존귀와 썩지않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영원한 생명으로 갚아 주실 것이지만,

8 자기 이익을 위해 다투고 진리에 불순종하며 불의를 따르는 사람들에게는 진노와 격분으로 갚아 주실것 입니다.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혼에는 환난과 고통이 있을것인데, 먼저 유대인에게 있고 그리고 헬라인에게 있습니다.

10 그러나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안이 있을것인데, 먼저 유대인에게 있고 그리고 헬라인에게 있습니다.

11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12 율법없이 죄를 지은 사람들은 모두 율법없이 멸망할것이고, 율법아래 죄를 지은 사람들은 모두 율법으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이 아니라, 오직 율법을 준행하는 사람이라야 의롭게 될것이기 때문입니다.

14 율법없는 이방인들이 사람의 본성에 따라 율법의 일들을 행한다면, 비록 그들에게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됩니다.

15 이런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에 율법의 기능이 기록되어 있다는것을 보여주는데, 그들의 양심이 그것을 증언하고 그들의 이성이 서로 고발하거나 변명하기도 합니다.

16 이런 일은 나의 복음에 따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사람들의 은밀한 것들을 심판하실 그날에 있을것입니다. 

사람의 양심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람의 본성과 일치하며, 사람은 양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무엇을 의롭다 하시는지, 무엇을 유죄 판결하시는지를 알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