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햅시바 2021. 1. 1. 09:57

12:19 지금까지도 여러분은 우리가 여러분에게 우리 자신을 해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을 마주 대하며 말하는데, 이 모든것은 여러분을 건축하기 위한 것입니다.

20 내가 갈때에, 나의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 여러분을 발견하게 되거나, 나 또한 여러분의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 사람으로 발견될까 두렵습니다. 또 다툼과 시기와 분노와 이기적인 야심과 비방과 수군거리는 것과 교만에 빠지는 것과 소란이 있을까 두렵습니다.

21 또한 내가 다시 갈때에 나의 하나님께서 나를 여러분앞에서 낮추실까 두려우며, 또 전에 죄를 짓고도 자신들이 일삼던 더러움과 음행과 방탕한것을 회개하지 않은 많은 사람에 대하여 내가 애통하게 될까 두렵습니다.

`그리스도안에서` 라는 말은 사도들이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말했다는 것을 가리키며, 또 그들의 말의 수단과 실질이 그리스도였다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을 마주 대하며` 라는 말은 사도들이 말했던 분위기를 지적하며 또 그들이 말했던 영역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