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2:2 여러분은 1이 시대를 2본받지 마십시오. 오직 여러분은 3생각이 새로워짐으로 4변화되어 하나님의 선한 뜻,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 5하나님의 온전한 뜻이 무엇인지 6분별하도록 하십시오.
우리 몸을 드린 후에 우리는 생각이 새로워져야 한다. 생각이 새로워지는 것은 생각을 영에 둔(롬 8:6) 결과이며, 우리 혼이 변화되기 위한 기초이다. 우리 생각은 혼을 주도하는 부분인데, 생각이 새로워지는 만큼 우리의 의지와 감정 또한 자연히 새로워진다. 새로워진다는 것은 새로운 요소가 우리 존재 안에 더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내적으로 신진대사적인 변화를 산출하여 우리를 교회생활의 실행인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에 합당하게 만든다. 12장부터 16장까지에 있는 모든 미덕과 승리도 또한 이 변화의 결과이다.
변화란 하나님께서 그분의 신성한 생명과 본성을 우리 존재의 각 부분에, 특별히 우리 혼 전체에 확산하시기 위해 일하시는 내적이고 신진대사적인 과정이다. 이 변화는 하나님께서 새로운 요소인 그리스도와 그분의 풍성을 우리 존재 안에 가져오시며, 우리의 낡고 타고난 요소는 점점 배출되도록 하시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될 것이다(고후 3:18). 즉 그분의 많은 형제들(롬 8:29)로서 하나님의 맏아들과 같은 형상을 이룰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분의 몸을 건축하는 데 합당하게 된다. 그리스도의 몸은 하나님의 신성한 계시의 정점이다. 몸의 생활은 우리 몸을 드리고, 생각이 새로워지고, 앞 장들에 있는 생명에 속한 모든 것을 실행한 결과이며 목표이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가 세운 (지방)교회에 대하여 일부 교단에서 자신들의 교리와 신학과 사상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단 취급을 해왔지만, 최근 미국의 저명한 이단 변증단체인 AIA(Answers In Action), CRI(Christian Research Institute), 그리고 CRJ( Christian Research Jounal)에서 공동으로 3년에 걸쳐 조사, 연구, 검증한 결과,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세운 (지방)교회가 이단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풀러 신학대학에서 2년간 (지방)교회의 가르침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그들이 내린 결론은, (지방)교회들과 그 구성원들의 가르침들과 실행들이 본질적인 모든 방면에서 진실하고 역사적이고 성격적인 그리스도인 신앙을 대표하고 있다고 선포했다. (관련기사 클릭 - CRI : http://local-church.tistory.com/102, 풀러신학 : http://local-church.tistory.com/109)
현재 한국 교회 안에서 다수의 목회자들이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와 관계된 저서들을 다수 소장하고 있으며, 그 책들을 인용하여 설교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 하나의 사실이다. 또한 기독교계 출판사 중 모 출판사는 워치만 니의 저서를 수십 권을 번역하여 보급한 바가 있으며, 그러한 책들이 한국에 있는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많은 영적 양식을 공급해 주었다. 그런데 왜 한국에 있는 일부 교단들과 목회자들만이 불분명한 잣대로 가늠하여 (지방)교회를 이단으로 여기고 있는지 아주 이해하기 어렵다. 한국에서는 일부 이단감별사들에 의해 자신의 신학이나 교리에 맞지 않으면 무조건 이단으로 규정하는 예가 다반사인 경우가 많았다. 미국의 기독교계(언론계, 신학계, 이단변증단체들)에서 이구동성으로 "(지방)교회는 이단이 아니다"라고 선포하고 있는데 왜 한국에서만 유독 (지방)교회를 이단으로 여기고 있는가? 예장통합 측 계열 신문인 목회자신문에서 조차 (지방)교회를 이단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서로 다른 점을 인정하면서 드러난 문제를 놓고 피차 존중하는 내용의 기획기사를 수차례에 걸쳐 다룬 바 있다. 앞으로 본 교회성장신문은 이러한 (지방)교회 문제를 해소하는 차원뿐만 아니라 (지방)교회가 갖고 있는 정통적인 신앙과 교리와 신학 등 전반에 걸쳐 상세하게 해부하여 독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이 문제를 놓고 독자들이 많은 관심과 격려가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