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rarryking 2018. 10. 8. 23:51

지방교회 - 김희택 목사 설교 반박   




유튜브에 “지방교회, 왜 이단인가?”라는 제목으로 터무니없는 내용을 가지고 설교한 분이 있어서 부득불 반론을 제기하게 된 것임을 유튜버들은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김희택 목사는 자신을 충북 음성독립침례교회 목회자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는 킹제임스성경만을 절대 신봉하고 개역 성경 등은 사탄이 변개한 가짜 성경이므로 개역 성경으로는 구원받지 못한다고 주장하다가 이단으로 정죄된 ‘말씀보존학회(대표:이송오)’ 소속입니다. 


김목사가 지방교회를 이단으로 정죄한 내용은 다음 일곱 가지입니다. 

첫째, 침례에 의한 중생을 주장한다. 

둘째, 칼빈주의 구원관을 가지고 있다. 

셋째, 한 지방에 한 교회를 주장한다. 

넷째, 매주 첫날에 만찬을 떼어야 한다고 한다. 

다섯째, 여자가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고 한다. 

여섯째, 목사가 아니라 장로들이 교회를 다스린다고 한다. 

일곱째, 킹제임스성경이 아니라 변개된 성경인 회복역을 사용한다.

 

그런데 위 내용의 대부분은 핵심 진리가 아니고, 지엽적인 실행에 대한 것들입니다. 이런 주장은 결코 이단 사유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김 목사의 설교를 듣고 오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각 항목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밝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지방교회가 침례에 의한 중생을 주장한다.

 이것은 한 마디로 근거 없는 거짓 비방입니다. 중생 즉 거듭남은 요한복음 1장 12절에 “그분을 영접하는 사람들, 곧 그분의 이름을 믿는 모든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하는 말씀처럼 주님을 영접할 때 일어나는 것입니다. 

위트니스 리는 <거듭남이란 무엇인가>라는 소책자 2-3쪽에서, “’물과 성령으로 남’은 침례를 통한 거듭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물을 통한 구원을 말할 뿐(벧전 3:20-21) 결코 (침례의) 물을 통한 거듭남을 말하지 않는다. 이 둘은 같은 말이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둘째  칼빈주의 구원관을 가지고 있다.

김 목사는 지방교회 측이 에베소서 1장 4-5절의 말씀에 따라 “아버지께서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고, “그분의 기쁨을 따라 우리를 미리 정하셨다(예정)”다고 믿는 것이 칼빈주의 구원관 즉 예정론 이단이라고 정죄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성경대로 믿는 것을 칼빈주의 구원관이라고 공격하는 것은 억지 주장에 불과합니다. 그런 논리라면 칼빈주의 예정론을 믿고 있는 장로교인 모두가 이단에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방교회 측은 어떤 사람이 태어나기도 전에 지옥 가도록 예정되었다고 말한 적이 없습니다.


셋째 한 지방에 한 교회를 주장한다.

김 목사는 ‘한 지방에 한 교회’를 비판하면서, “서울에 교회가 하나만 있으면 천만 인구를 어떻게 수용하나요? 수용이 불가능하지요” 라고 말합니다. 또한 그는 지방교회 측이 이러한 모순을 피하려고 집회소라는 말을 쓰는데, 성경에 그런 말이 어디 있느냐며, 그냥 “모임 장소에 ‘교회’라고 간판을 붙이면 된다.”고 주장합니다. 예배장소가 ‘교회’라고 보는 김 목사의 주장은 구약적인 성전 개념일 뿐 결코 신약의 교회관이 아닙니다. 

신약성경은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엡1:23)일고 했지, 결코 건물이 교회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생명 없는 특정 건물에 ‘교회’라는 이름을 붙여야 한다는 김 목사의 주장은 교회의 머리이신 주님을 모독하는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참고로 ‘한 지방에 한 교회’는 우리가 만들어 낸 것이 아니고 성경대로 따르는 것입니다. 예루살렘교회로 시작된 교회는 안디옥 교회,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식으로 발전하였고, 계시록 1장 11절에는 아시아 일곱 교회가 나옵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한 도시 한 교회로 정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넷째 매주 만찬을 떼어야 한다고 말한다.

지방 교회나 그리스도의 교회처럼 매주 만찬을 실행하든, 다른 개신교 단체처럼 매년 분기별, 혹은 절기에 따라서 만찬을 실행하든 이런 실행적인 차이가 이단이 될 수 없습니다. 주님과 사도 바울의 명령을 따라 신약 교회로서 만찬의 합당한 의미를 알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마 26장, 고전 11장). 그런데 김 목사는 설교에서 사도행전에서의 “그 주의 첫날에 떡을 떼려고 함께 모인 것”(행 20:7)이 성만찬이 아닌 일반적인 식사 모임이라고 하고, 11절에서 ‘떡을 떼어서 먹은 것”도 늦은 밤에 야식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그는 ‘그들이 날마다 … 이 집 저 집에서 떡을 떼기를 꾸준히 계속했다’(행 2:46)는 말도 역시 식사 모임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어지는 말씀은 “기쁨과 단순한 마음으로 함께 음식을 먹으며”라고 하여 떡을 떼는 것(성만찬)과 음식 먹는 것(일반 식사)을 구분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성만찬은 초기 교회 성도들의 중요한 실행 중 하나인데, 그것을 주로 밥을 같이 먹기 위해 자주 모였다는 식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성경을 지나치게 문자적으로만 보는 세대주의자들의 또 다른 오류일 뿐입니다. 


다섯째 여자가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머리에 수건을 써야한다는 것 때문에 이단이라고 하는 것은 너무나 우스꽝스러운 주장입니다. 지방교회는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것을 언급하고 있지만 자유를 주고 있습니다. 어떤 실행이 자기와 다르다고 해서 이단이라고 하는 것은 지나친 어불성설입니다. 


여섯째 목사가 아니라 장로들이 교회를 다스린다고 말한다.

김 목사는 지방교회 측이 성경에는 목사가 없고 복수의 장로들이 교회를 다스린다는 말이 이단이라고 했습니다. 그가 제시한 에베소서 4장 11절의 ‘목사’라는 단어는 단 한군데만 있는데 그것도 잘못 번역된 것입니다. 헬라어로 ‘포이멘’으로서 요한 10장 11절의  ‘나는 선한 목자입니다’라고 하실 때의 그 ‘목자’와 같은 단어입니다. 한글 킹제임스성경은 신약 성경에서 총 17회 쓰인 이 단어를 다른 곳에서는 일관되게 ‘목자’라고 번역했으면서 위 에베소서 4장 11절만 유독 ‘목사’라고 번역했습니다. 이것은 킹제임스성경 번역이 목사제도를 감안한 일종의 타협이었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그는 또 목사와 감독과 장로는 동의어인데, 지방교회 측이 장로들과 목사를 구분하니 이단이라는 억지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지방교회 측은 <성경적인 복수의 장로들>과(행 14:23, 딛 1:5)과 <성직자 제도>를 구분했을 뿐입니다. 주님도 니골라당(성직자 계급)을 미워했다고 하셨습니다(계2:5). 성직자-평신도 제도는 성경에 없는 천주교에서 만든 것입니다. 김 목사가 장황하게 설명한 성직자제도는 성경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방교회 측은 그 제도를 갖고 있는 단체에 대해서 판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판단은 주님이 하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일곱째 킹제임스성경이 아니라 변개된 성경인 회복역을 사용한다.

앞에서 지적했듯이 김 목사가 소속된 말씀보존학회는 킹제임스성경만이 최종 권위이고, 다른 성경은 사탄이 변개한 것이며, 그것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고 주장하다가 오히려 이단으로 정죄 받았습니다. 위 주장 역시 이러한 말씀보존학회의 이단 사상에 근거한 비판일 뿐입니다.

그런데 같은 킹제임스성경 진영 내에서도 이미 여러 한글 번역본이 발간되었고, 또 서로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즉 ‘권위역’을 번역한 박만수 형제는 말씀보존학회의 한글 킹제임스성경(이송오목사)이 세대주의 교리에 따른 번역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흠정역’을 번역한 정동수 목사는 같은 성경의 번역 대본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포천 성경침례교회 홍성율 목사는 말씀보존학회를 탈퇴한 후에 이들의 번역상의 오류들을 공개적으로 지적했습니다. 이처럼 같은 킹제임스성경 진영 안에서도 인정받지 못하는 성경을 무오류의 성경인양 절대 판단 기준으로 삼는 것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음성성경침례교회 김희택 목사가 지방교회를 이단으로 정죄한 위 일곱 가지 항목들은 실행에 있어 허용 가능한 이견일 뿐입니다. 오히려 김 목사 자신의 판단 기준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상 간단하게 김목사의 설교에 문제점을 밝혔습니다. 이제 김목사의 설교를 듣고 더 이상 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하단 웹주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참고자료:

1)http://www.keepbible.com/bbs/board.html?board_table=02_02&write_id=51

 (홍성률 목사 1차 공개 질의서)

2)http://www.keepbible.com/bbs/board.html?board_table=02_02&write_id=54

(홍성률 목사 4차 공개 질의서)

3)http://www.keepbible.com/bbs/board.html?board_table=02_02&write_id=771

(왜 말씀보존학회는 이단 판결을 받았는가?)

posted by 지방교회 스토리 2018. 10. 8. 05:00

동방번개의 정체와 사회적 폐해, 대응전략 나누는 세미나 열려 -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지방교회와 관련없는 전혀 다른 단체

“공포와 저주로 추종자들 통제…개인을 숭배하는 사교집단”


종교문제대책전략연구소(소장 심우영 목사)가 주최한 ‘동방번개(전능신교) 정체와 대응 전략 세미나’가 지난 11일 롯데시티호텔 구로점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이단 사이비 집단과 전능신교(동방번개)와의 유사점을 살펴보고 대책 전략이 공개됐다.

특히 전능신교의 정체와 특징에 있어 전능신교의 배경, 교리와 위해성, 대처법이 논의됐으며, 실제적인 피해사례가 소개됐다.

심우영 소장은 “최근 ‘동방번개’, ‘전능신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사랑의교회’라 불리며 한국교회 뿐만 아니라 사회를 긴장시키고 있는 단체는 중국에서 유입된 기독교 이단 종파로 신천지와 다름없는 개인을 숭배하는 사교집단”이라 규정했다.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의 교회는 양향빈이라는 여자 교주를 두 번째 성육신한 하나님으로 믿는 종교다. 첫 번째 도성육신한 하나님은 남성이고 두 번째 도성육신한 자는 여성이라고 주장한다”며 “15년 전 양향빈의 남편인 조유산이 창설한 이 단체는 중국서 동방번개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중국 공안 당국으로부터 사교단체로 판명되어 2012년 12월 동방번개 신자 1000여명이 체포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방번개파의 실제적 교주인 조유산은 2001년 미국으로 도주한 상태다. 한국에는 지난 2013년부터 일간지 광고를 시작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난민 신청 및 충북 일대 수련원 및 임야를 시가보다 비싸게 매입하는 등 체계적인 조직을 갖추고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지난 15년 동안 전능신교를 추적하며 조사해 왔다는 美 아시아 리서치 연구 센터 하지진 원장은 보다 구체적으로 전능신교의 출발과 가르침, 사회적 폐해와 대처법 등을 발표했다.

또한 전능신교는 위트니스 리와 워치만 니의 지방교회와 관련없는 전혀 다른 단체라며 갖은 유언비어에도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하 원장은 “전능신교는 기독교의 이름을 도용하지만 사실은 성경을 멸시하고 부정하며 ‘말씀이 육신에서 나타남’이란 책으로 성경을 대체한다”면서 “그들은 교주를 신격화하고 하나님이라 부르고, 종말론을 사용해서 공포심을 조성하고 미신을 전파하며 신도들을 속이며, 위협과 공포와 저주의 방식으로 자신들의 추종자들을 통제하고 조직과 교주를 보호하고, 사회를 위협한다”고 지목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하 원장은 중국 정부가 공인한 이단협회인 ‘중국 반이단 홈페이지’를 제시했다. 그는 “한국은 교단별로 이단대책위원회를 만들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정부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우리는 마음대로 이단 사이비라 말할 수 없으며 표준이 필요하다”며 “해당 홈페이지에는 파룬궁과 전능신교, 호함파를 가장 먼저 나열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하 원장은 “전능신교는 성경은 옛것이라며 새로운 말씀으로 ‘말씀이 육신에서 나타남’을 제시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성경에서 어떠한 것도 더하거나 뺄 수 없다고 하셨다. 또 예수의 구원은 완전하지 않기에 전능신교가 사람들 곁으로 왔다고 말한다. 하지만 성경은 하늘 아래 구원의 다른 이름을 주신 바 없다고 하셨다”며 핵심적인 차이점을 강론했다.

전능신교가 한국에 처음 등장할 당시 각종 일간지에 800여 차례에 걸쳐 전면광고를 쏟아내 그들의 엄청난 자산 규모에 종교계가 놀란 바 있다.

이에 대해 하 원장은 “중국 공안 고위인사들의 정보에 의하면 그들은 한국 돈으로 수십억씩 헌금들을 계속해서 해외로 보내고 있다. 그들이 돈 세탁을 해서 황금으로 바꿔 홍콩이나 한국으로 가지고 나온다고 알려져 있다”며 “엄청난 금액이지만 정확한 재산 규모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전능신교의 포교 수법과 예배방식도 공개됐다.

하 원장은 “그들은 20여년 전부터 가정들을 방문해서 종교를 전파했다. 가정주부를 의도적으로 만나러 와서 ‘말씀이 육체에서 나타남’이라는 책을 소책자로 나눠서 가지고 다니며 함께 그 책을 읽는다. 6~10명의 소규모로 모이며, 10명을 넘으면 다른 가정을 찾아가서 또 모임을 만드는 방식”이라면서 “현재 파악되기로는 전능신교는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두고 최고급 드라마나 영상들을 제작해 매주 토요일 전 세계 전능신교 교도들에게 영상과 교리를 전파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능신교를 믿게 되면 특히 여성과 어머니들이 휴대폰과 신분증을 놔두고 가정을 떠나버린다. 중국에는 피해자 대책모임이 조직되어 있으며, 북경 공안대학 홈페이지에 피해자 신고처가 개설되어 있다”면서 “금전적인 피해는 비교적 작은 문제다. 가족이 나가서 돌아오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이기에 중국 정부는 이들을 돌아오게 하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하 원장은 한국 사회로 급속하게 파고드는 전능신교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성경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원장은 “진짜 지폐와 위조 지폐가 있다.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위조가 어떻게 생겼는지 연구할수록 더욱 구분하기 힘들다. 하지만 위폐를 구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진짜 화폐를 연구하는 것”이라며 “전능신교를 가장 잘 대처하는 방법은 성경을 잘 아는 것이다. 성경을 알고 분별할 줄 알면 이단을 가려낼 수 있다”고 말했다

발췌 : 크리스챤연합뉴스
http://cupnews.kr/news/view.php?no=10949

posted by 지방교회 스토리 2018. 10. 8. 05:00

지방교회 찬송가 259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1. 아 하나님의 은혜로 이 쓸데 없는 자 왜 구속 하여 주는지 난 알 수 없도다
2. 왜 내게 굳센 믿음과 또 복음 주셔서 내 맘이 항상 편한지 난 알 수 없도다
3. 왜 내게 성령 주셔서 내 맘을 감동해 주 예수 믿게하는지 난 알 수 없도다
4. 주 언제 강림하실지 혹 밤에 혹 낮에 나 주님 만날 그날도 난 알 수 없도다
(후렴)
내가 믿고 또 의지함은 내 모든 형편 잘 아는 주님 늘 돌보아 주실 것을 나는 확실히 아네

posted by 지방교회 스토리 2018. 10. 8. 05:00

지방교회 이만나 그리스도는 모든 적극적인 것들의 실재

골2:16~17 그러므로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나 명절이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에 관하여, 아무도 여러분을 판단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이런 것들은 장래 일들의 그림자이며, 그 실체는 그리스도께 속한 것입니다.

안식일은 완성과 안식을 상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