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지방교회 스토리 2018. 5. 3. 16:01
☆지방 교회☆(local Church) 이스라엘 성지순례(한국35명, 미국9명)는 일반적인 성지순례자나 관광객들과는 달리 성경에 나오는 60여 군데의 지명을 선택하여 역사적으로 성경적으로 고고학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자 오랫동안 자료를 준비하였다. 탐방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우리들은 출국하기 전에 2박 3일동안 방문지에 대하여 미리 철저하게 스타디하였다. 우리는 유명한 관광지보다 성경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을 더 많이 방문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15박 16일동안(2012/10/13-28) 이스라엘을 탐방하기 위하여 10월 13일(토) 대한항공 KE957 편으로 이스라엘을 향하여 출국하였다. 우리가 이스라엘을 방문하는 동안 그곳에서 아무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지방교회] 이스라엘 성지순례(9) 가데스 바네아
2012년 10월 17일(수)
오늘은 우리 탐방팀이 가데스 바네아를 탐방하였다.

성경말씀
(신 1:2)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 (신 2:14)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동안이라 이 때에는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진영 중에서 다 멸망하였나니 (수 14:6-7) 그 때에 유다 자손이 길갈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나아오고 그니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여호와께서 가데스 바네아에서 나와 당신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사람 모세에게 이르신 일을 당신이 아시는 바라 (7) 내 나이 사십 세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가데스 바네아에서 나를 보내어 이 땅을 정탐하게 하였으므로 내가 성실한 마음으로 그에게 보고하였고 (민 20:1;10;12)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 백성이 가데스에 이르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에 장사되니라 (10)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11)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이스라엘을 시험하심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좋은 땅의 경계에까지 이끄셨다. 따라서 그들은 쉽게 그 경계를 넘어 좋은 땅에 들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마음을 아시고 의도적으로 그들을 시험하시기 위하여(신 8:2) 열두 명의 정탐꾼을 보내 그 땅을 정탐하도록 명령하셨다(민 13:1-2). 이 시험은 그들을 철저히 폭로하였다. 민수기 11장부터 14장까지에 있는 실패들의 기록을 포함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역사 전체는 신약의 믿는 이들을 일깨우기 위해 기록된 것이다(고전 10:1-13).<민 13:21>

하나님의 권익을 관심해야 열 명의 정탐꾼이 악하게 보고 한 것(민 13:31-33)과 백성이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한 것(민 14:1-4)에서 볼 수 있듯이,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을 관심하지 않고 오직 자신들만 관심하였다. 모든 일과 모든 면에서 그들은 자신들만 관심했을 뿐 하나님의 권익을 관심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았으며, 하나님께서 그들을 혐오하실 정도로 하나님을 언짢게 했다. 그들의 상태는 하나님의 심판과 징벌을 초래했다. 하나님만이 믿음의 근원이시다. 우리가 믿음을 가지려 한다면, 우리는 자신의 유익을 관심하지 않고 하나님의 권익을 관심하는 것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민 14:111>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함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그가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에 올라 느보 산에 이르러 가나안 땅을 보고 그 산에서 죽으리라고 하셨다(32:48-50上). 그 형 아론이 호르 산에서 죽어 그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같이 그도 이 산에서 죽어 그 조상에게로 돌아가게 되었다(50下). 모세는 가데스의 므리바 물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여호와께 신실치 않았고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여호와를 거룩하게 하지 못했기 때문에 느보 산에서 죽어야 했다(51절).<신명기 L/S 메시지 30>

Ⅰ. 위치 및 지형
A. 시내(Sinai)의 북쪽에 있는 오아시스 지역인 바네아의 성읍 가데스 바네아는 '가데스'라고도 불린다. 가데스란 '거룩한'또는 ‘성별된’이란 의미이다. 가데스란 명칭은 고대의 성읍들 중 성전이 있던 지역에 흔히 붙여진 명칭이다. 이 때문에 출애굽 여정 중 주요 사건이 일어난 가데스를 특별히 구별 짓기 위해 가데스란 명칭 뒤에 '바네아'란 말을 덧붙인 것으로 추정된다.

B. 이곳은 시내 반도의 바란 광야(민 13:26)에 있으며 이스라엘의 영토 최남단에 있다. 그 서쪽은 애굽의 시내 부근이며(겔 47:19, 48:28), 동은 에돔(민 20:16)과 아모리 족속의 산지(신 1:19)와도 접경하고 있다.

C. 현대의 가데스 바네아는 고대 가데스 바네아로부터 약 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데, 이곳에는 주거지가 형성되어 대략 50가정들이 살고 있으며, 농경정착지로 번성하고 있다. 대다수의 주민들은 토마토, 감자, 포도, 살리코미아(식물의 한 종류), 석류, 그 외 많은 채소를 재배하며 살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 길러진 농작물들은 사막의 뜨거운 햇빛과 조금 짠 지역 특유의 물 덕택으로 우수하여 유럽으로 많이 수출되고 있다. 고대 가데스 바네아는 현재 이집트 쪽에 속해 있기 때문에 갈 수가 없다D. 가데스 바네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온실을 방문해 토마토를 직접 맛볼 수 있고, 이 곳에서 생산한 최고급 와인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새로 생긴 태양 공원(solar park)이나 마을 이곳 저곳을 방문해 볼 수 있으며, 근처의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에서 매년 수 천명의 학생들에게 태양 에너지, 재활용, 환경보전, 사막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니자나(지역 교육 공동체)의 교육 시스템을 이용해 볼 수도 있다.

가데스 바네아 이곳에서 가나안으로 열 두 정탐꾼을 보냈다(민 13:1-20). 여기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다른 정탐꾼들의 부정적인 보고를 받고 하나님을 극심하게 원망할 뿐 아니라 애굽으로 돌아가자고까지 하였다(민 13:25-14:3). 이러한 불신과 반역 때문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 중 20세 이상의 사람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과 40년의 광야 유랑생활을 선언하셨다(민 14:11-35).

가데스 바네아는 '가데스'라고도 불린다 가데스란 '거룩한' 또는 '성별된'이란 의미이다 가데스란 명칭은 고대믜 성읍들 중 성전이 있던 지역에 흔히 붙여진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