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안식일에 대하여 생각해 보려고 한다. 성경에서 말하는 안식일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레위기 23장의 말씀을 보면 다음과 같다.
레23:3 “그러나 일곱째 날은 완전히 안식하는 안식일이며 거룩한 모임을 소집하는 날이다. 너희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된다. 이날은 너희가 거주하는 모든 곳에서 여호와에게 안식일이다.”
레위기 23장은 명절에 대한 내용이다. 그런데 명절을 얘기하면서 먼저 안식일을 언급하는 것은 왜인가? 이것은 안식일이 명절에 속한다는 의미이다. 명절은 믿는 이들이 교회에 모여서 하나님과 함께 그리고 믿는 이들 서로 간에 단체적으로 그리스도를 누리는 것을 상징한다. 명절인 안식일은 하나님께 구속받은 백성이 하나님과 함께 그리고 백성 서로 간에 누리는 안식을 상징한다. 매 칠일마다 안식과 누림을 위한 하루가 있었다. 그날에는 거룩한 모임이 있어야 했다. 이것은 하나님께 구속받은 백성이 안식일에 함께 모여야 했음을 가리킨다.
만일 모이지 않았다면 그들은 하나님과 함께 안식을 누리려고 해도, 하나님과 함께 그리고 서로 간에 단체적으로 안식을 누릴 수 없었을 것이다. 안식일의 원칙은 어떤 날을 안식일로 지키느냐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안식일의 원칙은 주님과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분과 함께 인식하기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안식일의 의미가 단순히 일을 쉬는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이것은 성경에서 말하는 안식일의 참된 의미가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창세기 2장 2절은 “하나님이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완성하시고, 일곱째 날에는 그분께서 하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안식하셨다.”라고 말한다. 창세기에 따르면, 하나님께는 안식일이 일곱째 날이지만 사람에게는 안식일이 첫째 날이다. 6일동안 하나님은 하늘들과 땅, 그리고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이 생존 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 사람은 모든 것이 다 만들어진 후인 여섯째 날에 창조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창조하시는 손에서부터 사람이 나타나자마자, 하나님께는 일곱째 날이었지만, 사람에게는 첫째 날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먼저 육일 동안 일하셨고, 그런 다음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다. 그러나 사람은 그의 첫째 날에 안식했고, 그런 다음 일하기 시작했다.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신 사람을 보셨을 때 안식하고 신선하게 되실 수 있었다. 사람은 시원한 음료처럼 하나님의 갈증을 풀어 드리고 그분을 만족하시게 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일을 끝내시고 인식하기 시작하셨을 때, 그분에게는 동반자인 사람이 있었다. 일곱째 날은 하나님께 안식과 신선함을 주는 날이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동반자인 사람에게는 바로 첫째 날이 안식과 신선함을 주는 날이었다. 사람의 첫째 날은 누림의 날이었다. 신성한 원칙에 따르면 하나님은 우리가 누림을 갖기 전까지는 우리에게 일할 것을 요구 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먼저 우리에게 누림을 주신다. 하나님과 함께 그분 자신을 충만이 누린 후에야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일할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누림을 갖고 하나님을 누리는 법을 모른다면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법을 모를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신성한 일 안에서 하나님과 하나 되는 법을 알지 못할 것이다. 물론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일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일해야 한다.
그러나 성경이 계시하는 바에 따르면 단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 안에서 하나님과 하나될 필요가 있다. 그럴러면 우리는 그분을 누려야 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을 누리고 하나님으로 채워지는 법을 모른다면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법을 알지 못할 것이고 그분의 일 안에서 어떻게 그분과 하나가 되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사람의 의무는 일하는 것이 아니라 누리는 것이다. 일에 대한 의무는 이미 하나님께서 감당하셨다. 하나님의 몫은 일하고 누리는 것이지만, 사람의 몫은 단순히 누리는 것이다. 아담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후 그의 첫째 날인 안식일 안으로 들어가 안식하고 누렸다. 그러나 그 날 이후 그는 일하기 시작했고 땅을 일구기 시작했다. 하나님께는 일이 첫째이고 누림은 둘째이지만 사람에게는 누님이 첫째이고 일은 둘째이다. 이것은 은혜 원칙에 관한 이상이다. 하나님은 일하시고 나서 누리셨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루신 것을 누리고 나서 일한다. 이 원칙은 창조에서뿐 아니라 구속에서도 동일하다. 주님은 구석을 위해 모든 것을 성취하셨다. 구속을 성취하신 후 주님은 그 결과를 누리셨다. 주님은 먼저 일하시고 나중에 누리셨다. 그러나 우리는 먼저 누리고 나중에 일한다. 구속과 은혜에 관하여 우리는 아무것도 한 일이 없다. 모든 것이 끝마쳐졌다. 우리는 단순히 주님께서 성취하신 것 안으로 들어가 안식을 얻는다.
매주 있는 안식일은 완전하고 엄숙한 안식이었다. 그것은 가볍거나 평범한 인식이 아니라,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의 누림을 위한 거룩하고 신성하며 중요한 안식이었다. 이 완전한 안식은 하나님과 함께하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되고도 철저한 안식을 상징하는데, 이것은 하나님께 구속받은 백성이 하나님과 함께 그리고 백성 서로 간에 누리기 위한 것이었다. 안식일에 어떤 일도 할 수 없었다. 이것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수고하는 것이 아니라 안식을 누리는 것임을 의미한다. 안식일는 여호와에게 안식일이었다.(레23:3) 이 안식이 하나님의 누림을 위한 안식이라는 것과 그분께 구속받은 백성도 안식에 참여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거룩한 모임, 곧 모든 명절에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과 함께 그리고 서로와 함께 인식하고 있다. 구약에서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엄격한가를 보자.
출애굽기 31장 13절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너희는 반드시 너의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내가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것을 알게 하려고 나와 너희 사이에 대대로 세운 표시이기 때문이다,” 14절 “너희는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이날은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다. 누구든지 이날을 더럽히는 자는 죽여햐 한다. 누구든지 이날에 일을 하는 사람은 자기 백성 가운데에서 끊어지게 된다.”
15절 “육일 동안은 일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일곱째 날은 완전히 안식하는 안식일이며, 여호와에게 거룩한 날이니, 누구든지 안식일에 일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죽여햐 한다.
16절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이 안식일을 영원한 언약으로 삼고, 그들 대대로 지켜야 한다. 17절 “이것은 나와 이스라엘 자손 사이에 세우는 영원한 표지이다. 이는 여호와가 육일 동안 하늘들과 땅을 맏들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며 상쾌해졌기 때문이다.”
민수기 15장 32절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있을 때에 안식일에 나무하는 사람을 보게 되었다. 나무하는 사람을 본 사람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에게 데리고 왔다. 그들은 그를 가두어 두었다. 왜냐하면 그를 어떻게 해야 할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3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그 사람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 온 회중이 진영 밖에서 그를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36절 “그래서 온 회중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그를 진영 밖으로 끌고 가 돌로 쳐서 죽였다.”
이상을 볼 때 구약시대에 안식일은 매우 엄격한 날임을 알 수 있다. 구약에서 안식일은 사람이 정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정한 날이다. 그러므로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것은 바로 하나님이 정하신 법을 어기는 것이다. 십계명에서도 제 4계명에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했다. 그래서 안식일을 범하면 그렇게 엄격하게 다루셨던 것이다.
그런데 신약에서는 주님께서 죽고 부활하신 후 즉 안식 후 첫날에 모였다. 이것은 주일날이 신약에서 안식일이 된 것을 의미한다. 안식교를 비롯하여 지금도 안식일을 토요일로 지키고 있는 단체들이 있다. 유대인들은 지금도 철저하게 안식일을 지키고 있다. 우리는 지금 안식일을 지키고 있지 않지만, 그 원칙을 계승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주일을 거룩한 날로 고정시키고, 마치 유대인들처럼 절대적으로 지킬 필요가 있다. 우리가 안식일을 범한다 해도 죽이지는 않겠지만, 영적으로 죽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