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4장 10절 그런데 그대는 왜 그대의 형제를 판단합니까? 왜 그대의 형제를 업신여깁니까?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10절의 「하나님의 심판대」는 고린도 후서 5장 10절의 「그리스도의 심판대」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그리스도의 재림 직후, 천년 왕국 전에 있을 것이며, 그때에 믿는 이들의 생활과 일이 심판 받을 것이다. 이 심판은 믿는 이들의 구원에 관계된 것이 아니다. 이 심판은 믿는 이들의 구원받은 후의 생활과 일에 관계 된다. 이 심판은 믿는 이들의 천년 왕국 안에서의 상(賞)과 벌(罰)을 결정할 것이다. 하나님이 심판대에 대한 진리는 성도들에게 거의 감춰져왔다. 우리는 반드시 구원받은 후의 생활과 일에 대해 주님과 계산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에 대해 분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칼빈주의의 예정론과 알미니안(Armenian)의 자유 선택론의 두 학파가 생겨났다. 칼빈주의 학파에 의하면, 사람이 한번 구원받으면 영원히 구원받으므로 장래에 아무 문제도 없다고 한다. 알미니안(Armenian) 학파에 의하면 사람이 구원받은 후에 생활이나 일이 그릇되면 구원을 다시 잃을 수 있다고 한다. 이 두 학파는 두 극단을 대표한다. 그 둘 사이의 간격을 이을 수 있는 다리는 바로 하나님의 심판대이다. 우리는 한번 구원받으면 영원히 구원받았고, 결코 그 구원을 잃을 수 없다.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이 영원함을 선포한다(요 10:28-29). 우리는 믿는 이들을 하나님의 심판대의 빛 가운데서 받아들여야 한다. 새로운 신자가 우리에게 올 때마다 우리는 그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우리의 분별력을 사용해야 한다. 우리는 더 이상 서로를 판단하지 말고, 오히려 형제 앞에 걸리게 하는 것이나 넘어지게 하는 것을 놓지 않았는지 판단해 보아야 한다(14:13).
기도: 오늘도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살게 하시고, 형제들을 받아들이는 넓은 마음을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