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햅시바 2019. 1. 5. 17:10

8:12 예수님께서 다시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사람은 결코 어둠속에 다니지 않고, 생명의 빛을 얻을 것입니다.``

13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께 ``그대가 그대 자신에 대하여 증언하고 있으니 그대의 증언은 참되지 않습니다.``라고 하자

1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나 자신에 대하여 증언할지라도 내 증언은 참됩니다. 왜냐하면 나는 내가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를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내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생명의 내적느낌으로 사람의 내면을 비추어 사람을 죄에서 벗어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