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햅시바 2020. 7. 6. 08:18

11:17 그러나 몇몇 가지들이 꺽어졌고, 야생올리브나무인 그대가 꺽어진 가지들 자리에 접붙여져서 올리브나무의 기름진 뿌리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면, 

18 그 가지들에게 자랑하지 마십시오. 자랑한다 해도 그대가 뿌리를 지탱해 주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그대를 지탱해 준다는것을 기억하십시오.

19 그러면 그대는 ``가지들이 꺽인것은 내가 접붙여지기 위한것이다.`` 라고 할 것입니다.

20 옳습니다. 그들은 불신으로 말미암아 꺽어졌고, 그대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서 있습니다. 교만한 생각을 품지말고 오히려 두려워하십시오.

21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본래의 가지들도 아끼지 않으셨다면, 그대도 아끼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22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인자하시고 엄격하시다는 것을 아십시오. 넘어진 자들에게는 엄격하시지만, 그대가 하나님께서 인자하게 대하시는 데에 계속하여 머문다면, 그분께서 그대를 인자하게 대하실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도 잘라질 것입니다.

접붙이는 것은 유기적인 연결을 산출한다. 접붙이는 것은 두 생명을 하나로 연결시켜, 두 생명이 연합된 하나의 생명과 하나의 생활을 누리도록 하려는 것이다. 그러한 생명의 연합은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두 생명이 죽음과 부활을 통과할때 일어난다.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결된것을 묘사하는 것이다.